4~7세 우리아이들을 위한 정말 좋은 학습법 - 수학 (수학영역)




유아기 수학교육의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유아기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확립되는 시기로서 이때 만들어진 학습에 대한 첫인상이 이후 학습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아이가 수학은 재미있는 것이라는, 수학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며, 

다양한 상황 속에서 수학적 개념을 만나며 수학과 친근해지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유아기 수학은 초등수학을 미리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연산이 중요하다며 

아이가 수리적인 계산과 결과에 연연하다 보면, 수학적 기술이나 공식에만 집착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원리의 이해보다는 그 결과에만 치중하게 됩니다. 

이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어떠한 문제에 접했을 때 하나의 정답만이 아니라 아이가 다양한 관점에서 풀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탐구하고 생각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동안 수학에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하며 

왜 그렇게 생각하니?”와 같은 수학적 사고를 자극하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아이 스스로 탐색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기 수학 교육은 아이의 사고의 틀을 넓혀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수학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의 영역(국어, 과학, 음악 등)이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유아의 수학 실력이 늘지 않는 것 같고 눈에 띄지 않는다 하여 조급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도록 격려하고, 해결 과정을 칭찬하면서 아이의 성장을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수학적 환경으로 수학을 친근하게 느껴야 합니다.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위해서는 일상에서 아이가 수학에 많이 노출되도록 하여 아이가 

수학을 보다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활에 다양하게 녹아있는 수학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수학을 접하게 하는 것입니다.


계단을 오르면서 수를 세어 보고, 숫자를 이야기하거나 먹는 간식의 개수를 세어 보며 숫자와 일대일 대응을 배우고, 

장난감을 정리하며 여러 가지 바구니를 만들어 같은 종류끼리 담아두도록 하면서 크기와 분류를 배우는 등 

주변의 다양한 상황과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면서 아이에게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이 수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다양한 수학적 학습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유아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유아기 수학은 초등수학을 미리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숫자, 연산 등을 앞서서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유아기는 수학 자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고 문제적 상황에서 

아이 스스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어떠한 문제에 접했을 때 하나의 정답만이 아니라 아이가 다양한 관점에서 풀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답을 찾기보다는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아이 스스로 그 결과에 매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연산이 중요하다며 아이가 수리적인 계산과 결과에 연연하다 보면, 수학적 기술이나 공식에만 집착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원리의 이해보다는 그 결과에만 치중하게 됩니다. 이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학 실력이 늘지 않는 것 같고 눈에 띄지 않는다 하여 조급하게 생각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아이의 해결 과정을 칭찬하면서 수학에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칭찬과 격려를 하고 아이의 성장을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니?와 같은 수학적 사고를 자극하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생각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길러지며 

아이 스스로 탐색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활동을 통해 수학적 기본 능력과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영역과 통합적 교육이 필요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아이의 생각의 틀을 넓혀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고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의 영역들과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통합교육이 필요합니다. 

유아가 학습하는 수학적 개념들이 일상생활 및 기타 다른 영역(예:언어, 과학, 음악, 미술 등)과 연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통합된 학습은 유아가 가진 기존의 수학적 지식을 새로운 학습의 기초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적인 학습을 통해 다양한 수학적 기초 지식과 사물과 상황에 대한 이해력과 분석력이 발달되며 

추론 능력의 발달은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증진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뇌는 자극이 주어지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더 발달하며, 단계에 맞지 않는 자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학 전 영역에 대한 발달과정을 체크하며 다양한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유아의 균형 있는 성장발달을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통합 교육을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 정도와 인지 수준에 적합한 과정을 알아야 하며, 학습발달의 전 영역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 

균형 있는 성장이 되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올바른 학습 환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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